대한항공 마일리지 제도가 2023년 4월 1일부터 변경이 될 예정입니다. 변경된 제도는 장거리 여행을 할수록 마일리지 차감이 증가하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우수회원 제도도 2024년 2월 도입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제 제도 개편안
기존 대한항공 마일리지 제도에서는 국내선 1개와 국제선 지역별로 마일리지를 일괄 공제하였지만, 신규 마일리지 제도에서는 운항거리에 따라 공제 마일리지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마일리지 공제표를 통해 구간별로 공제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도 기준으로 보너스 항공권을 발권할 수 있습니다.
- 기존 마일리지와 차이점 : 운항거리 기준, 편도 기준 발권가능
아래 구간별 노선을 통해 운항거리(마일) 별 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도기준 4구간까지는 500마일씩 구분되어 있고, 5구간부터 9구간까지는 1,000마일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존 마일리지 제도는 지역별로 공제금액이 나누어져있었고, 왕복 발권기준으로 공제가 되었습니다.
기존 마일리지 공제 제도로 베트남 다낭 보너스 항공권과 싱가포르 보너스 항공권 공제 마일리지는 동일하였습니다. 하지만 변경된 마일리지 제도에서는 적게는 5,000 마일리지 그리고 최대 18,500 마일리지 차이가 생겼습니다. 만약 장거리 노선이라면 차액은 더 커지게 됩니다.
- 기존 마일리지 제도 동남아시아 보너스 항공권 공제 금액
- 신규 마일리지 제도 공제 금액 비교
새로운 마일리지 제도 소비자 불만 증가
새로운 마일리지 정책은 장거리 여행을 할수록 마일리지 차감이 늘어난다는 소비자 불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규 마일리지 제도 적용 시 마일리지 가치가 기존 마일리지 가치보다 약 60% 감소되었습니다. 360일 전부터 티켓 예매가 가능하지만, 인기 노선의 보너스 항공권 구매는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4월 전까지 발권을 끝낸다면, 기존 마일리지 제도를 적용하여 공제가 가능하지만 이미 티켓은 거의 판매가 끝난 상황이라 마일리지를 보유한 고객들은 사용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기존 마일리지 제도와 신규 마일리지 제도 비교
기존 마일리지 제도
- 국제선 기준(장거리)
인천 - 뉴욕 기준으로 보너스 항공권 발권 시 1 마일리지 가치는 최소 37원 ~ 최대 91원입니다.
인천 - 뉴욕 평균 편도 가격
이코노미석 (130만 원 / 35,000 마일리지) -> 1 마일리지 = 37원
프레스티지석 (429만 원 / 62,500 마일리지) -> 1 마일리지 = 69원
일등석 (730만 원 / 80,000 마일리지) -> 1 마일리지 = 91원
신규 마일리지 제도
- 국제선 기준(장거리)
인천 - 뉴욕 기준으로 보너스 항공권 발권 시 1 마일리지 가치는 최소 29원 ~ 최대 54원입니다.
인천 - 뉴욕 평균 편도 가격
이코노미석 (130만 원 / 45,000 마일리지) -> 1 마일리지 = 29원
프레스티지석 (429만 원 / 90,000 마일리지) -> 1 마일리지 = 48원
일등석 (730만 원 / 135,000 마일리지) -> 1 마일리지 = 54원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
마일리지 제도 개편으로 고객들의 불만이 증가하자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사용처를 확대하였습니다.
- 접속방법 : 대한항공 홈페이지 -> 스카이패스 -> 마일리지몰
대한항공은 다양한 곳에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주었지만, 여전히 마일리지당 가치는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서귀포 칼호텔 평균 주말 요금이 19만 원 수준이고 마일리지로 사용 시 약 23,000 마일리지가 필요합니다. 가치 환산 시 1 마일리지가 6원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마트 바우처의 경우 1,400 마일리지를 사용 시 1만 원권을 제공합니다. 이 경우에는 1 마일리지 가치가 7원 수준입니다.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바우처(교보문고 할인권, 이마트 할인권, 네이버 멤버십 월간이용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우수 회원 제도 도입
기존 우수회원 제도는 자격 조건이 높았지만, 새로운 우수회원 제도는 자격 조건이 낮아졌습니다.
기존 대한항공 우수회원 제도는 모닝캄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모닝캄이 되기 위해서 대한항공 탑승이 5만 마일 이상 혹은 탑승 40회 이상 혹은 5만 마일 이상(제휴사 이용 실적 포함)입니다. 모닝캄 등급에서 최고 등급인 밀리언 마일러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100만 마일을 탑승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새로 변경하는 우수회원 제도는 실버 등급부터 시작이며, 자격 요건은 1만 마일 이상(대한항공 7천 마일 이상) 혹은 자격 횟수 포인트 20 포인트 이상입니다. 최고 등급인 다이아몬드 자격 요건은 10만 마일(대한항공 7만 마일)입니다. 기존 밀리언마일러와 비교하면 등급 달성 조건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등급에 따라 추가 적립 마일리지도 기존 제도와 다른 점입니다.
신규 우수회원 제도 등급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신용카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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